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함수 템플릿
template <typename T>
T Add(T num1, T num2)
{
return num1 + num2;
}
- 컴파일러는 템플릿으로 정의한 함수 호출을 만날때 전달된 자료형에 따라 새로운 함수를 만든다.
Add<int> (1,2) 를 만나면 위의 템플릿에서 T를 int형으로 하는 함수를 새로 만든다.
- 하나의 자료형당 하나의 함수가 만들어지기 진다.
- 따라서 컴파일시 속도 감소가 발생하지만, 이는 컴파일 시 속도 감소이고 실행 시 속도감소가 아니다.
- 템플릿 함수는 위의 함수 템플릿을 기반으로 컴파일러가 만들어 내는 함수를 뜻한다.
템플릿 함수:
int Add<int> (int num1, int num2)
{
return num1 + num2;
}
- 템플릿 함수와 일반 함수는 구분된다.
문제 13-1 [함수 템플릿의 정의]
문제 1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oint
{
private:
int xpos, ypos;
public:
Point(int x = 0, int y = 0) : xpos(x), ypos(y) {}
void ShowPosition()
{
cout << "[" << xpos << ", " << ypos << "]" << endl;
}
};
template <typename T>
void Swap(T &p1, T &p2)
{
T temp = p1;
p1 = p2;
p2 = temp;
}
int main()
{
Point p1(1,2);
Point p2(3, 4);
Swap(p1, p2);
p1.ShowPosition();
p2.ShowPosition();
}
문제 2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typename T>
T SumArray(T arr[], int len)
{
T sum = 0;
for(int i = 0; i < len; i++)
{
sum += arr[i];
}
return sum;
}
int main()
{
int arr[] = {1,2,3};
cout << SumArray(arr, 3) << endl;
double arr_d[] = {1.2, 3.2, 2.2};
cout << SumArray(arr_d, 3) << endl;
}
함수 템플릿의 특수화
상황에 따라서, 함수의 파라미터로 들어오는 자료형에 따라서 템플릿 함수의 구성방법에 예외를 둘 수 있다.
즉 컴파일러가 함수 템플릿을 이용해 템플릿 함수를 만들때사용자가 정의한 자료형에 대해서는 별도로 만들지 않고 사용자가 정의한 함수를 사용하는 것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ring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typename T>
T Max(T a, T b)
{
return a > b ? a : b;
}
// 함수 템플릿의 특수화
// char* 형에 대해 특수화
// 문자열의 길이에 대한 비교를 하고있다
template <>
char* Max<char*>(char *a, char *b)
{
return strlen(a) > strlen(b) ? a : b;
}
// 사전순
template<>
const char* Max<const char*>(const char *a, const char *b)
{
return strcmp(a, b) > 0 ? a : b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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